“흑백요리사 2” 우승자 최강록이 이긴 결정적 이유는?

흑백요리사2 우승자 결승요리 공개!

넷플릭스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2> 최종 우승자는 최강록! 결승 요리 주제, 심사 기준, 스포일러 논란 등 2026년 기준으로 상세히 정리했습니다.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2> 최강록 우승…결승 요리 주제부터 스포일러 논란까지

넷플릭스 요리 서바이벌 예능 <흑백요리사 2> 최종 우승자는 최강록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는 시즌1 탈락의 아픔을 딛고, 시즌2에서 극적인 반전을 이루며 우승 상금 3억 원을 차지했습니다. 이번 시즌은 결승전의 요리 주제, 심사 기준, 참가자들의 인터뷰까지 화제를 모았지만, 프로그램 중간에 발생한 스포일러 노출로 시청자들의 아쉬움을 사기도 했습니다.


결승전 주제는 ‘나를 위한 요리’…최강록,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우승


흑백요리사2 최강록흑백요리사2 이하성

2026년 1월 13일 공개된 <흑백요리사 2> 마지막 회에서는 결승전에 오른 참가자 2인이 공개되었습니다. 준결승 미션 ‘무한 요리 지옥’(Infinite Cooking Hell)을 통과한 최강록과 이하성이 결승에 진출했습니다.


흑백요리사2 우승 최강록 깨두부를 넣은 국물요리
                                               최강록 셰프의 깨두부를 넣은 국물요리

흑백요리사2 준우승 이하성 인생순댓국
이하성 셰프의 아버지와의 추억이 담긴 인생 순댓국


결승 주제는 ‘나를 위한 요리’.

최강록은 참깨 두부를 곁들인 국물 요리를 선보였고, 이하성은 순댓국을 파인다이닝 스타일로 재해석한 요리를 내놓았습니다. 심사위원 백종원과 안성재는 최강록의 요리에 만장일치 우승 결정을 내렸습니다.


최강록 “특별한 요리보단 묵묵히 요리하는 사람 대변하고 싶었다”

최강록은 수상 소감에서 “결승 주제가 ‘나를 위한 요리’가 아니었다면, 이하성이 더 나은 요리를 했을지도 모른다”며, 겸손한 태도를 보였습니다. 이어 “나는 특별한 요리를 하는 사람은 아니고, 전국 곳곳에서 묵묵히 요리하는 사람들과 같은 입장이라 생각한다”고 말하며, 요리에 대한 진정성 있는 철학을 드러냈습니다. 또한 “심사위원님들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여기서 만난 인연도 소중히 여기며 앞으로도 음식에 대해 더 깊이 고민하며 살아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백종원과 안성재 두 심사위원은 그의 요리가 흔히 실력있다고 평가받으면 생기기 쉬운 '있는 척'이 없고, 진지하고 솔직한 감정을 전달한다고 평가했습니다. 

아쉽게 준우승을 차지한 요리괴물 이하성 역시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그는 “즐거웠고, 최강록 셰프와 마지막을 함께해서 감사하다”며 소감을 밝혔고, 제작진과의 인터뷰에서는 “나는 정말 요리를 잘하는 셰프가 되고 싶다. 내 주변 사람들과 나 자신을 잘 돌볼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전했습니다.


시즌2의 감동에 찬물…‘이하성 실명 노출’ 스포일러 논란

결승전 못지않게 큰 이슈가 된 건 중간에 노출된 스포일러입니다. 9화에서 이하성의 인터뷰 장면 중, 이름표가 ‘쿠킹몬스터’가 아닌 실명 ‘이하성’으로 노출된 것입니다.

<흑백요리사 2> 시리즈는 흑수저 참가자의 실명은 결승 진출 후에야 공개하는 것이 기본 룰입니다. 하지만 해당 장면이 먼저 공개되면서, 시청자들은 TOP7 미션 결과 발표 이전부터 결승 진출자를 추측할 수 있었고, 이로 인해 최종회의 기대감과 긴장감이 크게 줄었다는 반응이 이어졌습니다.


<흑백요리사 2> 핵심 포인트

-우승자: 최강록

👉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 최강록 Ultra Taste Diary 유튜브 보러가기

-준우승자: 이하성 (더 프렌치 런드리 수셰프)

-우승 상금: 3억 원

-결승 요리 주제: ‘나를 위한 요리’

-결승 요리: 참깨두부 국물 요리 (최강록), 순댓국 재해석 (이하성)

-스포일러 논란: 9화 인터뷰에서 실명 노출

-방영일: 2025년 12월 16일~2026년 1월 13일 (13부작)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시즌2>는 흑수저 셰프들이 미각으로 계급을 뒤집으려는 전쟁과, 이를 막으려는 스타 셰프들의 대결을 그린 요리 서바이벌입니다. 시즌1에 이어, 시즌2 역시 넷플릭스 비영어권 TV 쇼 글로벌 TOP 10에서 1위를 차지하며 흥행을 이어갔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장 미셸 바스키아: 과거와 미래를 잇는 상징적 기호들 전시 후기

밤 축제와 낮 축제의 차이와 매력

한국의 전통음식 축제, 지역별 베스트 모음